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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L Marketing

BTL 마케팅 NO.1 유니원

BTL 마케팅사회가 빠르게 진화하면서 마케팅 환경 또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TV, 라디오 등을 통한 과거 전통적 마케팅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등장한 개념이 'BTL(Below the line) 마케팅' 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인 ATL(Above the line) 마케팅은 TV, 인쇄, 라디오 등 비(非)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일방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대상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반면에 BTL 마케팅은 옥외광고, 스마트폰을 포함한 뉴미디어 등을 통해 구체적인 타깃을 대상으로 그들의 참여와 호응을 유발할 수 있는 대면 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 활동입니다.

상호 인터렉티브를 기반으로 하는 BTL 마케팅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인 BTL 마케팅은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 대상자에게 주체자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해, 대상자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들의 의견 또한 바로 수렴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마케팅 활동입니다.
하지만 ATL과 BTL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행해질 수 없기에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면서 최근에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개념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BTL 마케팅은 유형에 따라 크게 '마이스'와 '프로모션'으로 구분BTL 마케팅은 목적별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목적별로는 소비자를 목적으로 하는 Sales, 내부자들을 목적으로 하는 Inner, 공공을 목적으로 하는 Public, 흥행을 목적으로 하는 Running로 분류가 됩니다.
두번째, 유형별로는 Expo, Event, Festival, Sports, Exhibition, Convention, Travel, Mail, Advertising, New Media, ETC 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니원은 BTL 마케팅을 유형별로 나누어 크게 마이스와 프로모션 분야로 나누어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이스(Meeting, Inner Travel, Convention, Expo), 고부가 가치형 미래 지식 산업마이스는 저탄소녹색 성장 시대를 맞이하여 친환경 국가전략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형 지식산업으로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분야로 본래 프로모션 하의 국제회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제회의가 행해지면 회의뿐만 아니라 그에 따르는 만찬, 전시, 회의 참가자 및 가족들의 여행, 공연 등이 함께 수행되기에 국제회의의 범위가 확장되면서 Meeting, Inner Travel(Incentive Tour), Convention, Expo(Exhibition) 등을 포함한 개념으로 마이스가 2000년 중반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프로모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프로모션은 소비자와 직접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Sales Promotion, Inner Promotion, Pbulic Event, Sports Marketing, E-Marketing 등을 비롯하여 마이스의 유형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이러하듯 마이스와 프로모션은 유형 또는 내용으로 명확하게 구분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마케팅을 수행함에 있어 두 분야의 교집합이 존재하며, 행사의 목적에 따라 미묘하게 구분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유니원은 '마이스'와 '프로모션'의 전문가들이 함께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면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유니원의 과학적인 프로젝트 실행 프로세스

  • 1기획
    BTL 마케팅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사전 계획 수립

    전략, 목표

  • 2제작
    BTL 마케팅 기획의 실행을 위한 준비 및 제작물 제작

    장치, 시설

  • 3실행
    BTL 마케팅 전략과 기획에 따른 현실화

    연출, 운영

  • 4평가
    BTL 마케팅 실행에 대한 효과 측정 및 평가

    효과 측정

유니원의 BTL 마케팅은 기획, 제작, 실행, 평가의 4단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먼저 기획 단계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을 위한 사전 계획을 구체화 합니다. 다음으로 기획의 실행을 위한 장치 및 시설 등을 제작하고 전략과 기획을 현실화 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실행에 대한 효과측정 및 평가를 통해 광고주에게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축적된 BTL 마케팅 결과 및 효과는 통계적으로 관리되며 반복되는 BTL 마케팅 수행시 활용하여 발전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니원은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니원의 마이스, 프로모션 전문가들의 조화를 통해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